자유게시판 > 148728번글

자유게시판

정서적 교감
크사

상담 사례를 보면 40대 이상 중년층은 대화 부족 때문에, 30대는 맞벌이로 인한 일상의 누적된 피로 때문에 성생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흔히 나이가 들수록 성적 욕구도 감퇴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행복가정재단이 최근 전국의 30대 이상 부부 500쌍(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상적인 성생활 빈도에 대해 전 연령대에서 주 ‘1, 2회’를 가장 많이 꼽았다. 그러나 성문제에 대해 대화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40대 이상에서 두 쌍 중 한 쌍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말하기가 꺼려진다’고 응답해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를 드러냈다.

 

많은 전문의들은 성 자체에 대한 만족보다는 일상 속에서의 정서적 교감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민 원장은 “여성은 성관계를 정서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섹스 그 자체에 대한 욕구보다는 섹스를 통해 남편에게 ‘사랑 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기를 원한다”며 “하지만 남성은 ‘나는 아직도 (섹스가) 가능하다’는 기능적 측면을 중시하기 때문에 성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성문제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조차 대화하는 방법을 모르고 대화를 거의 하지 않는 게 부부 트러블의 원인이라는 것.

 

그러나 요즘에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과거보다 늘었다는 게 긍정적인 변화다. 민 원장은 “가장 사적인 침실 문제를 남에게 털어놓으며 해결책을 구하려는 사람이 늘었다. 부부 한쪽이 일단 병원을 찾으면 나중에 함께 치료를 받기도 한다”며 “성에 대한 이야기를 무조건 속에 담아 두지 말고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천 0

junseok1
junseok1
안치환
보고보고보고
보고보고보고
보고보고보고
피지오겔
피지오겔
피지오겔
풰유
풰유
풰유
아하저
아하저
아하저
이연s
이연s
방탄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