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 163766번글

자유게시판

건강한 콩팥을 위하여...1
크사

콩팥은 배설장기이다. 인체 내에 혈액의 찌거기를 버리는 수분조절 장치인데, 몸에 좋다고 아무 영양제나 먹고 과다한 음식과 수분을 섭취하면 콩팥은 피곤하게 된다.
콩팥은 인체 내 장기 중 가장 심한 중노동을 한다.
힘들기 때문에 하나씩 교대로 좀 쉬라고 하늘에서 2개를 만들어 줬다고 한다.

피로가 쌓이게 되면 열이 나서 소변이 더 뜨거워지거나 소변통로들에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한의학에선 신장과 방광을 표리관계라 한다. 신장은 인체의 보일러실이다.
인체의 보일러로 신장을 언급하는 것은 고대 한의학에선 명문론이라 하여 일상으로 이해되는 내용이다.

중국 명나라 명의 장개빈은 <류경>이란 책에서 '좌신우명문(左腎右命門)'이라 하여 두개의 신장(腎臟) 가운데 왼쪽을 신(腎), 오른쪽을 명문(命門)이라 했다.
신은 물조절 장치로, 명문은 생명의 문이 되는 열에너지로 설명하고 있다.

* 콩은 신장이 물(水)의 성질을 가진 것을 표현하고, 팥은 신장이 불(火)의 성질을 가진 것을 표현하는 것으로 합쳐져서 콩팥이라 한다.
물과 불의 성질을 같이 가지니 따뜻한(火) 물(水)이 순환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전립선문제나,방광문제,생식기 문제, 내분비기능, 호르몬 발란스 문제나 요실금, 소변 불통, 빈뇨 현상등 소변에 이상이 있거나 평소에 귀에 '웽'소리가들리는 이명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 것은 신장이 허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정기를 주관한다고 하여 한의학에서도 중요한 장기로 꼽고 있는데, 우리가 살아서 활동하는 힘이나 자손을 번성시키는 생식 능력도 이러한 신장의 정기와 관련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래서,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힘이 없어 자꾸 눕고 싶어지고, 양기가 부족하여 생식 능력이 저하됩니다.

신장병으로 인한 불편한 것은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얼굴이나 몸(손과발)이 자주 붓거나(부종) , 팔다리가 저린 마비증상이 나타나기도하며, 뼈가 약해져 골절의 위험이 생기거나, 숨이찬 호흡곤란이나 몸이 가렵기도 하다.

* 결정적으로 남.녀 생식기능에 문제가 생기니 삶의질이 떨어지고, 생활에 활력을 잃게됩니다.

예로, 오행에서 신장은 수(水물)을 주관하고 심장은 화(火불)주관하며, 간은 목(木 나무)를 주관합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지면(심장=불기운)을 제어를 못해서 심장기능이 안좋아지고, 신장기능이 떨어지면(간=나무)에 물공급이 원활치 못해 간기능이 약해지게 됩니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심장, 간장과 담낭, 폐와 대장에 부담을 주기도 합니다.

신장은 효소와 호르몬의 생산과 분비기능을 하고 노폐물을 걸러내며, 신체 내의 수분 조절등의 역할뿐 아니라 뼈와 칼슘의 신진대사, 적혈구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만사에 자신이 없고 공포증이 심하여 부정적이고 게으른 것도 신장문제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내분비 계통에 이상이 생기면 사람의 성격도 바뀌어 불안,초조, 불신감이 팽패해지면서, 신경과민, 우울, 공포, 흥분 등의 반응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보통 신장병은 신장의 고유 기능인 노폐물 배설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특히 신장병은 남성보다는 여성이 걸리기 쉬운데, 임신이나 출산 등은 신장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하지만, 요즈음 나이 성별을 고하고 젊을 사람들한테 더욱더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신장병에는 신부전, 신우염, 신결석, 신염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대개 증상이나 경과가 완만하여 초기에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나 한번 걸리게 되면 잘 낫지 않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신장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할 수있는 운동과 음식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To be continued......^^

추천 0

어려운달림
어려운달림
어려운달림
크사
크사
크사
피지오겔
피지오겔
피지오겔
인천옆바다
인천옆바다
인천옆바다
스파이더맨
스파이더맨
배추도사
배추도사
배추도사
풰유